개인정보보호정책

개인정보보호정책 개인정보보호정책

개인정보보호정책

  • 제1조 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

    협회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,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「개인정보보호법」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겠습니다.

    • 1.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·인증, 회원자격 유지·관리,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,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
    • 2. 게시판 등 민원사무 처리 개인정보 열람, 개인정보 정정·삭제,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,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, 개인정보 침해 신고 접수·처리
    • 3. 교육 온라인신청 및 검색 서비스 제공
  • 제2조(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)
    • 1. 협회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·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·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·보유합니다.
    • 2.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.
      -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: 준 영구 보관
      - 상담 및 온라인 신청 접수 관련 정보 : 3년 보관
  • 제3조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)

    협회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「개인정보보호법」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
  • 제4조(개인정보처리의 위탁)
    • 1. 협회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.
    • 2. 협회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, 기술적․관리적 보호 조치, 재위탁 제한, 수탁자에 대한 관리․감독,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,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.
    • 3.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제5조(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·의무 및 행사방법)
    • 1. 정보주체는 협회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      - 개인정보 열람요구
      -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
      - 삭제요구
      - 처리정지 요구
    • 2.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협회에 대해 「개인정보보호법」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, 전자우편, 모사전송(FAX)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협회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
    • 3.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「개인정보보호법」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    • 4.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「개인정보보호법」 제35조 제5항,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.
    • 5.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.
    • 6. 협회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, 정정·삭제의 요구,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.
    • 7. 정보주체는 「개인정보보호법」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협회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.
  • 제6조(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)

    협회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1. 홈페이지 일반사용자(회원가입)
      - 필수항목 : 이름, 이메일, 비밀번호
      - 선택항목 : 휴대전화번호
    • 2. 홈페이시 일반사용자(사업신청)
      - 필수항목 : 소속기업명, 사업자등록번호, 직종, 주소, 담당자 성명, 담당자 연락처, 담당자 이메일, 상시 근로자 수, 신규입사자 입사(예정)일
      - 선택항목 : 전공(관심)분야, 참가목적, 요청사항
  • 제7조(개인정보의 파기)
    • 1. 협회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    • 2.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(또는 개인정보파일)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(DB)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.
    • 3.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      - 파기절차 :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(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)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. 이 때,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.
      - 파기방법 :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하고,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.
  • 제8조(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)

    협회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1.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: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
    • 2.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: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(연 2회)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
    • 3.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: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.
    • 4. 개인정보의 암호화 :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,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    • 5.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: 협회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․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·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.
    • 6.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: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, 변경,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.
    • 7.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: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, 보조 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.
    • 8.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: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, 운영하고 있습니다.
  • 제9조(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∙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)

    협회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‘쿠키(cookie)’를 사용하지 않습니다

  • 제10조(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)

    협회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구분 : 개인정보보호책임자
    • 부서명 : HRD 사업본부
    • 성명 : 김서희
    • 연락처 : 044-863-7306
  • 제11조(개인정보 열람청구)
    • 1. 정보주체는 「개인정보보호법」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. 협회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2.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·처리부서 이외에, 행정안전부의 ‘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’ 웹사이트(www.privacy.go.kr)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제12조(권익침해 구제 방법)

   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지 않은 개인정보의 수집, 이용, 제공, 위탁에 의해 위반 또는 피해를 입은 경우 또는 개인정보의 유출 가능성 등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될 우려가 있는 사실을 발견하였을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. 또한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,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
    (아래의 기관은 개인정보 불만처리,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)

    • 1.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(개인정보 침해 사실 신고, 상담 신청 등)
      홈페이지 : privacy.kisa.or.kr (전화번호 : 국번없이 118)
      주소 : 전남 나주시 진흥길9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
    • 2.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(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, 집단 분쟁 조정, 민사적 해결)
      홈페이지 : www.kopico.or.kr (전화번호 : 국번없이 1833-6972)
      주소 :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
    • 3.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(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, 상담 신청, 자료 제공 등)
      홈페이지 : http://www.privacy.go.kr (전화번호 : 02-6952-8650)
      주소 :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
    • 4. 대검찰청 사이버 홈페이지 : http://www.spo.go.kr (전화번호 : 02-3480-2000)
    • 5.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 : http://cyberbureau.police.go.kr (전화번호 : 국번없이 182)
  • 제13조(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)
    • 1.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년 9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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